Coding/Flutter

[Flutter/플러터 공부]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하기

Wonder Park 2023. 8. 15. 20:01
728x90

플러터 역시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앱을 풍성하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. 

간단히 적용하여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pub.dev 사이트에서 라이브러리 활용하기

pub.dev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볼 수가 있습니다. 패키지별로 그룹화하여 제공하기도 하고 검색도 할 수 있습니다. 

 

https://pub.dev/

 

Dart packages

Pub is the package manager for the Dart programming language, containing reusable libraries & packages for Flutter and general Dart programs.

pub.dev

저는 "English_words" 를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
검색을 통해 패키지를 찾아보겠습니다. 

해당 패키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Installing 메뉴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설명해주고 있습니다. 

아울러 패키지에 대한 저작권, 메타데이터 등 기본 정보도 함께 나타내어 줍니다.

 

바로 yaml 파일에 적용하여 설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.  인스톨 메뉴 중 아래를 복사하여 플러터 프로젝트 yaml 파일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.  dependencies: 위치에 english_words: ^4.0.0 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. *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띄어쓰기, 즉 줄맞춤이 중요합니다. dependencies에서 두칸 띄운 후 해당 라이브러리를 넣어주면 됩니다. 

dependencies:
  english_words: ^4.0.0

붙여넣기 후에 상단에 나타나는 Pub get 을 눌러주면 됩니다. 

 

홈화면에 라이브러리 적용하기

RandomWords 클래스를 만들어 화면을 빌드할 때 마다 새로운 랜덤한 영어단어가 나타나는 홈화면을 아래와 같이 만들었습니다. 

import 'package:english_words/english_words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
    MaterialApp(
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appBar: AppBar(
          title: Text('외부 라이브러리'),
        ),
        body: Body(),
      ),
    ),
  );
}

class Body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Body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RandomWords();
  }
}

class RandomWords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RandomWords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final wordList = generateWordPairs().take(5).toList();
    final widgets = wordList
        .map(
          (word) => Text(
            word.asCamelCase,
            style: TextStyle(fontSize: 32),
          ),
        )
        .toList();

    return Column(
      children: widgets,
    );
  }
}
728x90